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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소로 달리는 미래의 패밀리카.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시승기

    수소로 달리는 미래의 패밀리카.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시승기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5-06-22 12:32:50
    픽셀 디자인과 정숙한 주행감, 720km의 주행거리… 이제는 실생활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한 수소차
    수소전기차는 여전히 먼 미래의 기술처럼 느껴지는가? 현대자동차가 7년 만에 풀체인지 모델로 선보인 2세대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는 그 거리를 좁힌다. 픽셀 기반의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편안한 주행성능, 5분 충전으로 720km를 달릴 수 있는 긴 주행거리까지 갖춘 넥쏘는 수소차의 실용성을 현실로 끌어올렸다.지난 6월 18일, 서울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미디어 시승행사에서 직접 핸들을 잡고 김포공항과 인천 영종도를 오가는 왕복 100km 구간을 주행하며 넥쏘의 매력을 확인했다. 넥쏘의 전면은 한눈에 '전동화 모델'임을 느끼게 한다. ‘HTWO 픽셀 램프’는 수소(H₂)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야간에만 드러나는 지능형 헤드램프는 기능과 감성을 모두 충족시킨다. CUV처럼 날렵한 실루엣에 후면 역시 픽셀 그래픽을 적용해 전·후면 모두에서 디자인 통일감을 보여준다. 외형은 1세대 대비 전장이 80mm 길어지고, 전폭도 5mm 넓어졌지만, 실제 눈에 보이는 비율은 컴팩트 SUV처럼 단단하고 간결하다. ‘아트 오브 스틸’ 철학을 반영한 디자인은 수소전기차가 추구하는 미래 이미지를 설득력 있게 담아냈다. 수치상 차체크기는 더 길어지고 넓어졌지만, 실제 모습에는 더 작아 보이는 디자인이다. 디자인에서 컴팩트 SUV처럼 보인다는 단점? 2세대 넥쏘 차체크기전장 4,750mm / 전폭 1,865mm / 전고 1,640~1,675mm / 축거 2,790mm윤거 전 1,614mm/후 1,625mm공차중량 1,870~1,890kg 1세대 넥쏘 차체크기전장 4,670mm / 전폭 1,860mm / 전고 1,630mm / 축거 2,790mm윤거 전 1,618mm / 후 1,629mm공차중량 1,840kg 실내 공간은 픽셀 디자인 요소를 유지하면서 고급감을 더했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넓고 직관적이며, 버튼식 변속기 또한 조작이 편하다. 2열은 슬림한 시트 덕에 레그룸이 넉넉해 싼타페급 수준의 공간이 확보되며, 실제 패밀리카로 활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다만 2열 시트 조절이 수동이라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여기에 디지털 사이드 미러, 비전루프, 지문 인증 시스템, 실내외 V2L 기능, 뱅앤올룹슨 14스피커 프리미엄 오디오 등 고급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가속할 때 느껴지는 반응은 전기차와 비슷하지만, 그보다 한층 더 부드럽고 조용하다. 주행 모드 변경에 따라 반응은 민첩하지만 거칠지 않고,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도 승차감이 안정적이다. 고속 주행 시에도 풍절음이나 진동이 거의 없어 장거리 주행에 최적화된 느낌을 준다.출력은 150kW(약 201마력)로 넉넉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7.8초로 준수한 수준이다. 디 올 뉴 넥쏘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충전 시간과 긴 주행거리다. 수소탱크 용량이 기존 6.33kg에서 6.69kg으로 증가했고, 배터리 용량도 2.64kWh로 커졌다. 이로 인해 공식 인증 기준으로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720km에 달한다. 실제 연비 주행 시 140km/kg을 기록하며 1회 충전으로 최대 1,000km 주행도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이러한 수치는 장거리 운전자에게는 매우 실용적인 대안이며, ‘충전 속도’라는 면에서는 전기차가 아직 넘어서지 못한 벽이기도 하다. 깡통 실구매가는 4천만원대부터..프레스티지 트림(8,789만원) 풀옵션(473만원) 기준 차량가격은 9,262만원이지만, 정부 보조금(2,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1,000만원, 고양시 기준)을 적용하면 출고까지 비용이 5,578만원. 등록비용까지 포함한 실구매가는 6,007만원이다. 익스클루시브 트림(8,050만원)은 출고까지 4,428만원(고양시 기준)에 구매 가능하다. 하지만, 지자체 보조금 서울시(700만원) 기준으로 익스클루시브 출고까지 비용은 4,728만원으로 지방 지자체 보조금보다 낮아 더 비싸다. 지자체 보조금(1,250만원)이 가장 높은 지역은 경기 성남시, 경기 안양시, 전북 부안군, 전북 정읍시, 전북 익산시로 수소차 정부 보조금(2,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1,250만원) 합하면 총 3,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자체 보조금(0원)이 가장 낮은 지역은 경기 과천시, 경기 군포시, 충남 부여군, 충남 논산시, 전남 영광군으로 정부 보조금만 지원받는다. 수소차의 가능성, 더 이상 이론이 아니다‘디 올 뉴 넥쏘’는 단지 친환경이라는 타이틀에 머물지 않는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감, 여유로운 실내 공간, 짧은 충전 시간과 긴 주행거리 등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 수소차는 전기차와 어깨를 나란히 할 준비가 되어 있다.현대차는 수소라는 미래 연료에 대한 투자를 멈추지 않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디 올 뉴 넥쏘’가 있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 하만 인터내셔널,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에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 최초 탑재

    하만 인터내셔널,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에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 최초 탑재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5-05-18 23:15:22
    – 수소차 시대의 뱅앤올룹슨 청취 경험 재정의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HARMAN International Korea)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모델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이하 넥쏘)’에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Audio by Bang & Olufsen)’을 최초로 탑재했다고 16일 밝혔다.이번 협업은 뱅앤올룹슨의 정제된 사운드 철학과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결합한 첫 프로젝트로, 고급 오디오 기술을 보다 대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넥쏘에 장착된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 시스템은 14개의 스피커와 함께 하만의 독자적인 음향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 3-Way 프런트 스피커, 후면 D-필러 서라운드 스피커, 대시보드 중앙의 ‘유니티 센터(Unity Center)’ 스피커, 그리고 트렁크의 ‘ECS(External Coupled Subwoofer)’ 서브우퍼가 조화를 이루며 차량 전체에 입체적이고 안정감 있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구현한다.특히, 유니티 센터 스피커는 하만 특허의 혼(Horn) 구조와 ALumaprene® Cone을 적용해 보다 넓은 음향 지향성과 투명한 고음을 제공하며, ECS 기술은 서브우퍼의 크기와 중량을 최소화하면서도 깊이 있는 저음을 유지해 음향 퍼포먼스를 극대화한다. 감성을 더한 디지털 사운드 ‘베오소닉(Beosonic™)’은 직관적인 그래픽 사운드 조정 인터페이스로, 사용자가 터치 한 번으로 자신이 원하는 사운드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밝음’, ‘활동적’, ‘편안함’, ‘따뜻함’이라는 네 가지 사운드 공간 외에도 ‘핀치 앤 줌’ 방식으로 서라운드 레벨까지 세밀하게 조정 가능해 감성적 몰입감을 높인다.또한 ‘퀀텀로직 서라운드(QuantumLogic Surround)’ 기술은 악기별 위치를 세밀하게 구분해, 콘서트 홀에 있는 듯한 생생한 청취 환경을 제공하며, ‘사운드 포커스(Sound Focus)’ 기능을 통해 레퍼런스, 서라운드, 시네마 모드 등 다양한 청취 모드 전환도 가능하다.현대차 넥쏘의 미니멀하고 디지털 지향적인 실내 인테리어와 어우러지도록 설계된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 시스템은 탑승자에게 ‘집처럼 따뜻한 공간’이라는 인상을 주는 동시에 고급스러운 감각을 더한다. 이는 수소전기차라는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에 프리미엄 사운드 기술을 성공적으로 융합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하만 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은 단순히 음향을 전달하는 장치를 넘어, 운전자와 승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며, “현대차 넥쏘와의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사운드의 가치를 더욱 많은 고객에게 전달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전했다.이번 넥쏘 사운드 시스템 탑재는 하만의 자동차 오디오 기술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로, 앞으로 다양한 차종과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음향 경험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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